금융 & 재테크/재테크

[쿠팡] 플렉스 솔직 후기 (2달 수입 공개)

아빠두 야너두 2022. 5. 21.
728x90
반응형

2022.05.27 - [금융 & 재테크/재테크] - [쿠팡] 플렉스 고수입 방법


 안녕하세요 아빠두 입니다. 요즘 주변에 라이더 알바 많이들 하시죠?! ㅎㅎ 그리하여... 이번 시간은 배달 알바의 원조 쿠팡 플렉스에 대해 얘기해보려 해요. 아빠두가 직접 2달 정도 배송일을 하면서 신청 방법, 배송 팁, 장/단점을 상세하게 공유하도록 할게요. 따라와 주세요.

 

쿠팡 플렉스

 

목차

1. 신청 방법

2. 플렉스 앱 사용법

3. 실제 후기

4. 비용 정산일정

5. 실제 수익 및 근무 시간

 

 차량과 핸드폰만 있다면 누구나 신청 가능한 쿠팡 플렉스... 진입 장벽이 낮기에 사람들 관심도 많았지만 초창기에 비해 단가가 낮아져 요즘에는 돈이 안된다는 분들도 많죠. 아래 표는 아빠두가 20회 정도 일을 하면서 벌게 된 수익과 배송을 하는데 소요된 시간을 나타낸 표입니다. 계산해보니 하루 평균 3시간 30분 정도 일 하였고 금액으로는 일당 27,000 원 정도 벌었네요. 자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신청 방법부터 살펴보도록 할게요.

 

1. 신청 방법


PC 웹 : 쿠팡 플렉스 ( 웹의 경우, 신상 정보만 공유하고 결국 쿠팡 플렉스 앱에서 업무 진행을 해야 함 )
핸드폰 앱 : 쿠팡 플렉스 ( 안드로이드 )

 

쿠팡 플렉스 프로세스


 신청 방법은 간단하게 위의 그림과 같이 나타낼 수 있는데요. 플렉스 앱을 통해 원하는 업무 시간을 정하고 물류센터에 도착해 배송할 물품을 수령한 뒤 고객에게 배송을 완료하고 집으로 귀가하면 끝나는 비교적 간단한 프로세스입니다. 앞서 언급드렸듯이 차량과 핸드폰만 있다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어 직장인, 취준생, 주부 또는 부부가 함께 일을 하기도 해요.  그 이유는 업무 시간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기 때문이고 비교적 단순 반복 작업이기에 가능한 거 같아요. 그러나 직접 경험 해보니 집도 잘 찾아야 하고 짧은 시간 안에 물품 전달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더라고요. ( 택배일 종사하시는 분들 존경 ) 더군다나 쿠팡 플렉스의 경우, 쿠팡 친구(쿠팡에서 택배업을 하는 정규직)들이 소화하기 어려운 장소 & 물량을 진행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감안하고 신청을 해야 합니다.

 

2. 플렉스 앱 사용법


 그럼 먼저, 쿠팡 플렉스 앱을 통해 원하는 시간 [ 쿠팡 플렉스 앱 > 업무 목록 > 업무 신청 ] 을 누르면 현재 신청 가능한 시간이 날짜별로 나오게 됩니다. 지역마다 시간 및 단가는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아빠두의 경우, 총 4번의 배송 가능한 타이밍이 있고 박스, 비닐의 경우 신선이냐 일반이냐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책정됩니다. ( 수입은 아래 표의 박스+비닐+회수+반품 완료한 업무별로 합산한 뒤 3.3% 세금 빠지고 받게 된다. ) 아빠두는 주로 새벽 1:45~7시 시간에 일을 하였고 아빠두가 속한 지역은 3:45~7시 시간에는 일을 진행하지 않는다 하여 못하였고 그 외에 시간에는 한 번씩 일을 해보았는데 시간마다 느낌도 조금은 다르다.

쿠팡 플렉스 근무 시간표

 

3. 실제 후기


 본론으로 돌아와, 새벽 신청 방법의 경우 오후 신청하는 것과 달리 쿠팡 직원이 확인이 한 번 더 하는데요. 예를 들어 5월 4일 1: 45~7시 업무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5월 3일 19시 전까지 플렉스 앱을 통해 신청하고 19:30~20:30분에 쿠팡에서 다음날 업무 확정 알림이 오면 카카오톡 지역 플러스 친구를 통해 새벽 입차 가능 여부를 댓글로 달아야 합니다. 댓글을 달지 않고 물류센터에 온다면 업무가 취소됩니다. 또한, 5월 4일 당일 물량이 많이 없거나 쿠팡 친구(정규직)가 많다면 업무 취소 연락이 올 수 있습니다. 업무가 취소되지 않고 갔을 때는 아래 사진처럼 여러 플렉스들이 줄지어 대기하고 있습니다. ( 40분 전에 도착하여 플렉스 앱을 통해 업무 대기 체크 필요 )

쿠팡 플렉스 대기중


 지역 캠프(물류 센터)에 도착하여 먼저 체온 체크부터 하고 다음으로 입차 QR 코드를 찍어야 합니다. 완료 시, 업무 시작 알림이 오고 당일 수량 및 들려야 할 집은 어디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쿠팡 내 지역은 번호와 알파벳으로 구분을 합니다.

쿠팡 플렉스 QR 코드


 예를 들어 내가 배정받은 지역 번호는 311A, 311B인데 311 물품 창에 가보니 311A, 311B, 311C, 311D가 다 있어요. 그렇다면 311C, 311D는 들고 오면 안 되기에 다시 한번 물품을 구분하여 분배합니다.

물품 수령


 내가 가져가야 할 제품만 차량이 있는 곳에 가지고 와서 다시 한번 물품을 지역별로 분배합니다. 이때 플렉스 앱을 통해 내가 들고 온 제품이 맞는지 확인하는 QR 스캔 작업을 한 번 더 합니다. ( 제품 스캔하는 것은 중요, 혹시 안 하고 물품 배송했다 하더라도 일로 인정이 안되고 혹여나 제품이 없어지면 배상도 해야 함 ) 여기가 사실 업무의 속도나 효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데요. 아빠두의 경우, 먼저 플렉스 앱의 지도를 통해 아파트인지 주택인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당일 배송 루투를 결정하여 나의 방법대로 분류 후, 차량에 차곡차곡 테트리스를 하며 쌓아 고객 집까지 배송하면 완료됩니다.

아빠두의 경우 소나타 차량으로 업무를 진행하였고 박스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40~50개 정도면 전체에 60% 차지하고 Ray의 경우 최대 90개까지 모닝의 경우 70개까지 가능하다고 확인했습니다.

 

4. 비용 정산일정

 

쿠팡 플렉스 정산 일정

매월 1일 ~ 7일 배송 -> 당월 14일 지급
매월 8일 ~ 14일 배송 -> 당월 21일 지급
매월 15일 ~ 21일 배송 -> 당월 28일 지급
매월 22일 ~ 말일 배송 -> 익월 7일 지급

5월처럼 정산 일정이 주말인 경우, 차주 월요일인 9, 16, 23일에 세금을 제외한 금액이 입금됩니다.

 

5. 실제 수익 및 근무 시간


아빠두가 플렉스를 신청한 2달 중 사정이 생겨 중간에 1주일 정도와 일요일을 제외하고는 다 지원하였는데 20회가 근무 최대 가능 수치였습니다. 그리하여 수입은 하루 평균 27,000 원과 3시간 30분의 작업 ( 시간의 경우, 집에서 나올 때의 시간과 집으로 귀가하는 시간까지로 정했음 )

20회 플렉스 일당 및 근무시간


2022년 최저시급이 9,160원인 거를 감안한다면 하루 30,000원 이상은 벌어야 하는데.. 대부분.. 최저시급보다 못한 일을 한 것으로 보이네요. 또한, 신청을 한다고 다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물량과 여러 조건을 고려하여 확정이 되고 주유비 및 기타 비용을 제외한다면 고수입을 내기에는 쉽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대로는 아쉽죠?! ㅎㅎ 아빠두가 확인한 결과 고수입을 내는 방법도 있어요. 다음 시간에는 쿠팡 플렉스로 고수입을 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송 팁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해당 글이 도움 되셨다면 좋아요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ㅇ

 

함께 보면 좋은 글
2022.05.27 - [금융 & 재테크/재테크] - [쿠팡] 플렉스 고수입 방법
 

[쿠팡] 플렉스 고수입 방법

2022.05.21 - [금융 & 재테크/재테크] - [쿠팡] 플렉스 솔직 후기 (2달 수입 공개) [쿠팡] 플렉스 솔직 후기 (2달 수입 공개)  안녕하세요 아빠두 입니다. 요즘 주변에 라이더 알바 많이들 하시죠?! ㅎㅎ

rokmc1098.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광고 글